매핑모드 사용하여 확대/축소 구현하기 DarkKaiser, 2007년 7월 1일2023년 9월 6일 이미지 자체를 크거나 작게 하려면 StretchBlt를 사용하지만 이미지 편집 창을 확대/축소하게 될 때는 편집된 선이나 글자는 크기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한 상태에서는 편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림판” 에서와 같이 확대또는 축소된 상태에서도 편집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OnPrepareDC를 선언한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void CMyView::OnPrepareDC(CDC* pDC, CPrintInfo* pInfo) { CScrollView::OnPrepareDC(pDC, pInfo); pDC->SetMapMode(MM_ANISOTROPIC); pDC->SetViewportExt(m_nZoomRate, m_nZoomRate); pDC->SetWindowExt(100, 100); } OnPrepareDC()는?OnDraw() 함수에 진입하기 전에 호출되는 함수로, 이 안에서 ?SetMapMode(), ?SetViewportExt(), ?SetWindowExt()를 사용하여 Pixel값을 조절해 줍니다. m_nZoomRate이라는 숫자만 변화시켜주면 원하는 크기로 화면이(이미지가) 변하게 됩니다. Help를 보시면 알겠지만, m_nZoomRate는 반드시 1이상 이어야합니다. (0일 경우 에러발생) m_nZoomRate = 100 이면 이미지의 실제 사이즈가 되고, m_nZoomRate < 100 이면 축소 이미지, m_nZoomRate > 100 이면 확대 이미지가 됩니다. 이렇게 작성한 다음, 아래와 같이 Command 를 작성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void CMyView::OnZoomIn() { m_nZoomRate = 120; Invalidate(FALSE); /* OnPrepareDC()를 호출한 후에 OnDraw()가 호출된다. */ } 직접 해보시면 정말 간단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겁니다. 다음의 <그림 1>, <그림 2>, <그림 3> 은 각각 50%, 100%, 200% 를 적용한 예입니다. C/C++/VC++ 매핑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