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C# 강력한 C#코드를 구현하는 개빌지침 50가지 요약 DarkKaiser, 2010년 3월 8일2023년 9월 6일 1. 데이터 멤버 대신에 항상 프로퍼티를 사용하라. 2. const(컴파일 타임 상수)보다는 readonly(런타임 상수)가 좋다. 컴파일타임 상수는 런타임 상수에 비해 다소 빠르지만 유연성이 떨어진다. 컴파일 타임 상수는 수행성능이 매우 중요하고, 상수의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경우에 한해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런타임 상수와 컴파일타임 상수의 근본적인 차이는 그 값들이 어떤 방식으로 평가되는가에 있다. 컴파일타임 상수를 이용하면 컴파일시에 상수형 변수가 사용되는 위치가 실질적인 값으로 치환된다. 반면 런타임 상수는 수행시에 평가된다. readonly 키워드를 이용하여 선언된 상수를 사용하는 코드를 살펴보면 컴파일타임 상수의 사용 예와는 다르게 실질적인 값으로 대체되지 않고 상수에 대한 참조자가 위치하게 된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각각의 상수형들은 서로 다른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컴파일타임 상수는 단지 내장자료형(정수형, 실수형 등)이나 enum, string에 대해서만 사용될 수 있다. 이는 내장자료형만이 유일하게 변수의 초기화 단계에서 의미를 가지고 문자 자체로 표현되는 값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cast보다는 is나 as가 좋다. – as 키워드를 이용한 형변환 object o = Factory.GetObject(); Mytype t = o as Mytype; if (t != null) ... else ... – cast를 이용한 형변환 try { Mytype t; t = (Mytype)o; if (t != null ... else ... } catch { } 4. #if 대신 Conditional Attribute를 사용하라. 5. 항상 ToString()을 작성하라. 6. value 타입과 reference 타입을 구분하라. value 타입은 다형적이지 않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다루는 값을 저장하기에 알맞다. 반면 reference 타입은 다형적일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정의하는 데 주로 쓰인다. 7. immutable atomic value 타입이 더 좋다. 8. value 타입을 사용할 때 0이라는 값이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라. 12. 할당문보다는 변수 초기화를 사용하는 편이 더 좋다. 13. static 클래스 멤버는 선언시 초기화 하거나 static 생성자를 사용하여 초기화하라. 15. 자원 해제를 위해서 using과 try/finally를 이용하라. 16. Garbage를 최소화하라. 17. boxing과 unboxing을 최소화하라. value 타입이 boxing 되면 reference 타입이 생성되면서 value 값이 복사된다. reference 타입이 value 타입으로 변경될 때도 값이 복사된다. 18. 표준 Dispose 패턴을 구현하라. 20. interface의 구현과 virtual 메서드의 overriding을 구분하라. C#